
적극행정이란 공무원이 불합리한 규제의 개선 등 공공의 이익을 위해 창의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행위를 말한다.
이번 추천대상은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5월까지 적극적인 업무처리로 관행·제도 개선, 민원·갈등 해결, 공공서비스 품질 향상, 새로운 정책 발굴·추진 등 도민이 체감하는 성과를 달성한 공무원이다.
추천을 희망하는 도민은 오는 16일까지 경기도 홈페이지(소통·참여>경기도민 참여> 적극행정)에서 적극행정 도민추천 서식을 내려 받아 작성 후 도 규제개혁담당관 행정 혁신팀 담당자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인사혁신처가 운영하는 ‘적극행정 온’ 홈페이지에서도 참여 가능하다.
추천을 받은 대상자는 ‘21년 상반기 경기도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 심사시 도민추천 가점(5점)을 받게 된다.
수상자에게는 성과상여금 최고등급, 인사가점 등 인센티브가 부여된다.
앞서 도는 코로나19, 4차 산업혁명 등 급변하는 행정환경 변화에 대처하고 도민 체감 행정구현을 위해 ‘2021년 적극행정 실행계획’을 수립한 바 있으며, 하반기 중 적극행정 문화확산 등을 위해 공직자대상 직장 교육, 도민대상 홍보 동영상 제작, 적극행정 사례집 제작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허승범 경기도 정책기획관은 “공정 경기 구현을 위해 도민이 체감하는 적극행정이 공직사회에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적극행정 우수 사례를 발굴하고 홍보하겠다”며 “경기도 적극행정 정책 및 공무원 추천에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