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엔씨소프트... 2위 넷마블, 3위 데브시스터즈 順

김수아 기자

2021-04-14 09:07:50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엔씨소프트... 2위 넷마블,  3위  데브시스터즈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엔씨소프트 2위 넷마블 3위 데브시스터즈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게임 상장기업 33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1년 3월 14일부터 2021년 4월 14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6,911,299개를 분석했다. 지난 3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212,117개와 비교하면 22.1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에 대한 공헌도, 시장의 평가로 측정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엔씨소프트... 2위 넷마블,  3위  데브시스터즈 順
2021년 4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엔씨소프트, 넷마블, 데브시스터즈, 펄어비스, 컴투스, 웹젠, 골프존, 썸에이지, 위메이드, 더블유게임즈, 넵튠, SNK, 엠게임, 한빛소프트, 네오위즈, 베스파, 게임빌, 넷게임즈, 넥슨지티, 조이시티, 선데이토즈, 룽투코리아, 조이맥스, 액션스퀘어, 플레이위드, 미투온, 미투젠, 바른손이앤에이, 드래곤플라이, 액토즈소프트 순으로 분석됐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엔씨소프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760,984 소통지수 698,389 커뮤니티지수 250,256 사회공헌지수 124,344 시장지수 7,151,7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985,684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9,003,700과 비교하면 0.20% 하락했다.

2위, 넷마블 브랜드는 참여지수 772,198 소통지수 626,501 커뮤니티지수 655,875 사회공헌지수 239,417 시장지수 4,297,4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91,461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346,502와 비교하면 23.29% 상승했다.

3위, 데브시스터즈 브랜드는 참여지수 1,749,940 소통지수 333,277 커뮤니티지수 74,792 사회공헌지수 15,270 시장지수 530,4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03,696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062,837과 비교하면 154.38% 상승했다.

4위, 펄어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53,741 소통지수 300,244 커뮤니티지수 86,208 사회공헌지수 149,431 시장지수 1,613,8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03,485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230,172와 비교하면 7.77% 상승했다.

​​5위, 컴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11,578 소통지수 360,411 커뮤니티지수 140,838 사회공헌지수 34,904 시장지수 821,4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69,228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182,309와 비교하면 41.18% 상승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엔씨소프트... 2위 넷마블,  3위  데브시스터즈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4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엔씨소프트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엔씨소프트 브랜드는 온라인, 모바일 게임소프트웨어 개발과 공급이 주요 사업이다. PC게임 '리니지'와 '리니지2', '아이온', '블레이드앤소울', 모바일 게임 '리니지M', '리니지2M', '프로야구 H2' 등이 주요 게임이다. 엔씨다이노스를 통해 프로야구단을 운영한다. 모바일 게임 '리니지M'과 '리니지2M'은 서비스 시작 이후 꾸준히 앱마켓 매출 순위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라고 브랜드평판 분석했다.

이어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212,117개와 비교하면 22.1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3.67% 상승, 브랜드소통 26.04% 상승, 브랜드확산 128.65% 상승, 브랜드 공헌 202.91% 상승, 브랜드 시장 8.8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게임기업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1년 3월 14일부터 2021년 4월 14일까지의 33개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이번에 브랜드평판 분석한 게임기업은 엔씨소프트, 넷마블, 데브시스터즈, 펄어비스, 컴투스, 웹젠, 골프존, 썸에이지, 위메이드, 더블유게임즈, 넵튠, SNK, 엠게임, 한빛소프트, 네오위즈, 베스파, 게임빌, 넷게임즈, 넥슨지티, 조이시티, 선데이토즈, 룽투코리아, 조이맥스, 액션스퀘어, 플레이위드, 미투온, 미투젠, 바른손이앤에이, 드래곤플라이, 액토즈소프트, 베노홀딩스, COWON, 아이톡시 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