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삼성... 2위 네이버, 3위 KT 順

기사입력 : 2020-05-08 08:44:19
center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020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 2위 네이버 3위 KT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4월 7일부터 2020년 5월 7일까지의 61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252,065,450개를 분석하여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2020년 4월 브랜드 빅데이터 818,151,610개와 비교하면 69.19%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에서는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소비자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분석한 61개 대기업집단 브랜드평가에는 사회공헌지표와 소비자지표를 중심으로 정성적인 평가를 강화했다.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위원이 진행한 채널평가도 포함했다.

center
2020년 5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 네이버, KT, 롯데, 현대자동차, SK, 농협, 카카오, 한화, 신세계, DB, GS, CJ, LG, 현대백화점, LS, 포스코, 대림, 미래에셋, 현대산업개발, 효성, 코오롱, 두산, KCC, 한국타이어, 아모레퍼시픽, 동원, 한라, 이랜드, 넥슨 순으로 분석됐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9,509,036 소통지수 7,243,600 커뮤니티지수 6,548,780 사회공헌지수 4,967,202 소비자지수 2,654,9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923,57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93,728,099보다 67.01% 하락했다.

2위, 네이버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6,577,407 소통지수 7,428,478 커뮤니티지수 8,960,069 사회공헌지수 2,030,141 소비자지수 767,1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763,200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96,388,543 보다 73.27% 하락했다.

3위, KT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4,433,877 소통지수 8,834,802 커뮤니티지수 2,566,536 사회공헌지수 543,138 소비자지수 1,777,06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155,41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4,147,600보다 58.88% 하락했다.

4위, 롯데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841,563 소통지수 7,990,960 커뮤니티지수 3,749,429 사회공헌지수 1,318,548 소비자지수 1,990,3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890,871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8,761,195보다 37.80% 하락했다.

5위, 현대자동차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155,432 소통지수 7,268,234 커뮤니티지수 5,154,984 사회공헌지수 1,044,984 소비자지수 1,787,96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411,600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5,093,709보다 53.23%하락했다.

center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5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브랜드평판 1위는 삼성 브랜드가 기록했다. 대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보니 지난 2020년 4월 브랜드 빅데이터 818,151,610개와 비교하면 69.1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이슈 66.82% 하락, 브랜드 소통 66.47% 하락, 브랜드 확산 65.39% 하락, 브랜드 공헌 76.80% 하락, 브랜드 소비 74.91% 하락했다." 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분석을 통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소비자행동으로 세분화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이번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61개 대기업집단에 대해서 2020년 4월 7일부터 2020년 5월 7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2020년 5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을 분석한 대기업집단 브랜드는 삼성, 네이버, KT, 롯데, 현대자동차, SK, 농협, 카카오, 한화, 신세계, DB, GS, CJ, LG, 현대백화점, LS, 포스코, 대림, 미래에셋, 현대산업개발, 효성, 코오롱, 두산, KCC, 한국타이어, 아모레퍼시픽, 동원, 한라, 이랜드, 넥슨, 한솔, 셀트리온, 대우건설, 한국투자금융, 한진, 넷마블, 메리츠금융, 부영, 현대중공업, 애경, 삼천리, 하림, SM, 태영, 하이트진로, 유진, 호반건설, 교보생명보험, 태광, 대우조선해양, 한국 GM, 에쓰 오일, 세아, 영풍, KT & G, 한진중공업, OCI, 금호석유화학, 다우키움, 동국제강, 중흥건설 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