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LG생활건강'

기사입력 : 2020-03-19 08:0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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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LG생활건강 2위 아모레퍼시픽 3위 한국콜마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화장품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0년 2월 17일부터 2020년 3월 18일까지의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404,490개를 분석했다. 지난 2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956,935개와 비교하면 2.1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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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3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한국콜마, 클리오, 코스맥스, SK바이오랜드, 현대바이오, 코리아나, 아모레G, 토니모리, 한국화장품, 에이블씨엔씨, 컬러레이, 아이큐어, 콜마비앤에이치, 한국화장품제조, 네오팜, 스킨앤스킨, 오가닉티코스메틱, 코스메카코리아, 에스디생명공학, 제이준코스메틱, 코스온, 코디, 제닉, 라파스, 본느, 잇츠한불, 리더스코스메틱, 올리패스 순으로 분석됐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LG생활건강 ( 대표 차석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380,125 미디어지수 747,843 소통지수 824,601 커뮤니티지수 727,988 시장지수 2,062,576 사회공헌지수 59,1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02,28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754,478와 비교하면 16.55% 하락했다.

2위, 아모레퍼시픽 ( 대표 서경배, 안세홍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99,571 미디어지수 684,331 소통지수 722,438 커뮤니티지수 484,941 시장지수 1,090,232 사회공헌지수 47,16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28,676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256,515와 비교하면 3.00% 하락했다.

3위, 한국콜마 ( 대표 윤상현, 안병준, 이호경 ) 브랜드는 참여지수 740,317 미디어지수 212,799 소통지수 414,805 커뮤니티지수 231,354 시장지수 91,476 사회공헌지수 27,7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18,52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275,485와 비교하면 34.74% 상승했다.

4위, 클리오 ( 대표 한현옥 ) 브랜드는 참여지수 423,742 미디어지수 258,265 소통지수 471,311 커뮤니티지수 366,358 시장지수 32,637 사회공헌지수 8,14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60,46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917,676와 비교하면 70.04% 상승했다.

5위, 코스맥스 ( 대표 이경수, 김재천 ) 브랜드는 참여지수 370,510 미디어지수 175,067 소통지수 644,167 커뮤니티지수 216,450 시장지수 80,473 사회공헌지수 21,1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07,779 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113,704와 비교하면 35.68%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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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3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LG생활건강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LG생활건강은 생활용품 및 화장품 등을 제조, 판매하기 위해 2001년 LG화학에서 분할 설립됐다. 국내 생활용품 시장에서 1위, 화장품 시장에서 2위, 음료 시장에서 2위의 시장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0년 3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2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956,935개와 비교하면 2.13% 줄어들었다.​ ​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06% 상승, 브랜드이슈 3.16% 상승, 브랜드소통 1.74% 상승, 브랜드확산 10.63% 상승, 브랜드시장 19.17% 하락, 브랜드공헌 55.63%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2월 17일부터 2020년 3월 18일까지의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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