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홈쇼핑, 신설 빅데이터팀 성과 '가시화'...빅데이터 상품 추천 서비스 고도화

기사입력 : 2017-09-29 23:54:00
[빅데이터뉴스 이승주 기자]
롯데홈쇼핑(대표 이완신)이 모바일 앱을 통한 생체 인증 로그인 시스템과 빅데이터 상품 추천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29일 밝혔다.

올해 3월 이완신 대표이사가 부임한 이후 ‘IT전략, ‘빅데이터팀’ 등 전문 조직을 신설하고, 4차 산업혁명과 연계한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생체인증 등 새로운 IT기술과 쇼핑을 접목한 선진화된 시스템 도입에 집중하고 있다.
center
사진=롯데홈쇼핑

이에 지난 28일, 롯데홈쇼핑 모바일 앱에 지문·홍채 인증을 통한 로그인 시스템을 도입했다. 특히, 현존하는 생체인식 방식 중 보안성이 가장 뛰어난 것으로 알려진 홍채 인증 로그인은 휴대폰 전면 카메라를 통해 홍채 정보를 입력하면 1초 만에 이용자의 홍채를 읽어 로그인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로그인 시간이 기존보다 약 10여 초 가량 단축된다.

해당 서비스는 생체 인식 기능을 지원하는 모바일 기기, 삼성패스를 사용하는 고객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롯데홈쇼핑 앱 메인 하단의 ‘지문/홍채 로그인 안내’에서 생체 인증 정보를 등록하면 지문을 대거나 홍채 카메라를 응시하는 것만으로도 로그인 할 수 있다. 추후 롯데홈쇼핑은 결제 시스템까지 생체 인증을 도입할 예정이며, 활용 범위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롯데홈쇼핑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새로운 IT기술과 융합한 쇼핑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집중하고 있으며, 이번에 도입한 생채 인증 로그인 시스템은 서비스 고도화 전략의 일환”이라며, “앞으로 고객 편의성과 보안성을 모두 갖춘 획기적인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선보이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홈쇼핑은 추후 최근 가장 주목 받고 있는 빅데이터 기반 서비스 중 하나인 ‘챗봇’ 서비스도 도입할 예정이다. 고객의 취향과 구매 성향을 분석해 1:1 맞춤형 상품을 추천할 뿐만 아니라 전문성 있는 조언까지 가능한 수준으로 서비스를 고도화할 예정이다.

이승주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