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 수요 예측 'AI 에이전트' 개발

동원그룹은 AI 기술 발전과 창의적 인재 양성이라는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기 위해 이번 대회를 마련했다. 대회에는 총 135개 팀 669명이 예선에 참가했으며, 이 중 10개 팀이 본선 무대에 진출했다.
본선 진출팀들은 50여 일 동안 챗GPT 등 대규모 언어모델(LLM)을 활용해 실제 산업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AI 활용 아이디어를 구체화했다.
이번 대회의 주제는 'LLM 기반 소비자 유형(페르소나) 생성 및 신제품 수요 예측'이다. 이는 신제품 출시 전 잠재고객의 구매 의사를 AI로 미리 파악하고자 하는 기업의 니즈에 대한 도전 과제다.
참가팀들은 △연령·성별·가구 형태·월소득 등 인구통계학적 특성 △가공식품 및 간편식(HMR) 선호도 △온라인몰 구매 후기 △구매 빈도 등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상의 소비자 페르소나를 생성했다.
특히 가상 페르소나 모델링을 활용한 수요 예측은 국내 최초의 시도로, 동원그룹은 해당 과제를 특허 출원할 계획이다.
김남정 동원그룹 회장은 "AI가 몰고 오는 거대한 변화의 파도 앞에서 AI 확산과 발전에 앞장서야 한다는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자 이번 대회를 개최했다"고 말했다.
이태영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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