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 사장은 이날 2일 서울 중구 SKT타워에서 언론 대상 설명회를 열고 추가 고객 보호 방안을 발표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번 사고 수습 과정에서 불안과 불편함을 겪고 계신 고객분들과 사회에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SK텔레콤은 앞으로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해 고객 보호와 피해 예방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이날 발표된 고객 보호 방안에는 크게 5가지 내용이 포함됐다.
먼저 오는 5일부터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에서 신규 가입자 모집과 번호이동 업무를 중단한다. 유심 교체에 집중하겠다는 취지다. 이 기간 매장 영업 손실은 본사가 부담하기로 했다. SK텔레콤은 다만 가입자 모집 재개 시점을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다.
유심 보호 서비스 자동 가입도 이뤄진다. 디지털 취약 계층에 대한 배려가 필요하다는 지적을 수용한 조치다. 현재까지 유심 보호 서비스에 가입한 사람은 총 1442만 명으로, SK텔레콤은 나머지 850만 명에 대해 하루 최대 120만 명씩 자동 가입 처리한다는 계획이다.
이 가운데 75세 이상 고령자와 장애인을 대상으로 우선 가입시킨다. SK텔레콤 망을 사용하는 알뜰폰 가입자는 향후 각 업체와 협의를 거쳐 자동 가입이 이뤄질 예정이다. 유심 보호 서비스는 불법 복제한 유심을 다른 단말기에서 사용하는 것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무료 부가 서비스다.
유심 재고 확보 기간 단축에도 나선다. 우선 5월과 6월 각각 500만 장씩, 총 1000만 장의 유심을 공급한다. 또한 유심 생산 업체와 핫라인을 구축해 공급 일정을 최대한 앞당긴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어린이날 연휴 동안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공항 내 로밍 센터 업무 처리 용량을 대폭 늘려 해외 여행객의 유심 교체를 지원한다. 인천공항에는 2일부터 면세구역 내 로밍 센터 좌석이 신설됐다. SK텔레콤은 연휴가 끝날 때까지 본사 직원 100여 명을 현장에 투입한다.
마지막으로 해외 로밍 고객들도 이용 가능한 '유심 보호 서비스 2.0'이 오는 14일 출시된다. 서비스 가입은 T월드 웹사이트·애플리케이션(앱) 또는 고객센터에서 가능하다.
SK텔레콤은 이번 사고로 인한 사회적 관심이 높은 점을 고려해 앞으로 매일 오전 브리핑을 진행한다는 계획도 내놨다. 데일리 브리핑에서는 유심 교체·예약 현황, 유심 보호 서비스 가입자 수, 로밍 서비스 정보, 추가 조치 등이 발표된다. SK텔레콤은 "이번 사고와 관련한 불필요한 오해를 바로잡는 설명도 병행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성상영 빅데이터뉴스 기자 ssy@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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