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화장품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5년 3월 16일부터 2025년 4월 16일까지의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970,686개를 분석했다. 지난 3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370,221개와 비교하면 2.5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5년 4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한국콜마, 코스맥스, 현대바이오, 토니모리, 브이티, 클리오, 코리아나, 아모레G, 디와이디, 한국화장품제조, 원익, 라파스, 한국화장품, 애경산업, 코스메카코리아, 에이블씨엔씨, 현대퓨처넷, 스킨앤스킨, 선진뷰티사이언스, 메디앙스, 네오팜, 잉글우드랩, 아이패밀리에스씨, 잇츠한불, 현대바이오랜드, 씨앤씨인터내셔널, 코스나인, 제닉 순으로 분석됐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아모레퍼시픽 브랜드는 참여지수 544,744 미디어지수 700,195 소통지수 1,456,824 커뮤니티지수 898,322 시장지수 727,474 사회공헌지수 290,1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17,686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915,826과 비교해보면 21.9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4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아모레퍼시픽 ( 대표 서경배, 김승환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370,221개와 비교하면 2.5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4.53% 상승, 브랜드이슈 11.33% 상승, 브랜드소통 19.58% 상승, 브랜드확산 14.10% 하락, 브랜드시장 3.64% 하락, 브랜드공헌 2.2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