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인가구, '자연환기 특화 공용 옷장' 특허 등록

- 공공시설 수납에 위생, 건조 솔루션 제시

이병학 기자

2025-04-09 09:00:00

아트인가구, '자연환기 특화 공용 옷장' 특허 등록
[빅데이터뉴스 이병학 기자] 프리미엄 가구 브랜드 ㈜아트인가구(아트인보드)(대표 이병한)가 공공시설에 최적화된 실용적 가구 솔루션을 선보이며 또 하나의 특허를 획득했다.

이번에 특허 등록된 ‘기능성 공용 옷장’은 사우나, 찜질방, 피트니스 센터 등에서 활용도를 극대화할 수 있는 공용 수납 시스템으로, 습기와 위생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구조로 주목받고 있다.

해당 제품은 상하좌우로 정렬된 복수의 단위 옷장을 기반으로 하며, 각각의 단위 옷장에 자연 환기 시스템을 내장해 젖은 옷을 별도의 전기장치 없이도 자연스럽게 건조시킬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각 단위 옷장은 기본적인 캐비닛 구조와 전면 도어를 갖추고 있으며, 내부에는 자연환기 건조부가 마련되어 있어, 공기의 흐름만으로도 내부의 습기를 효과적으로 배출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기존 공용 옷장의 고질적인 문제였던 습기, 악취, 곰팡이 발생 등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대안으로 공기 흐름을 고려한 구조적 설계가 반영돼 실사용 환경에서도 높은 효율을 기대할 수 있다.

앞서 ㈜아트인가구는 ‘공기정화기능을 갖는 침대’, ‘목재를 이용한 표면장식판 제조방법’ 등 연이어 특허를 등록하며 가구 산업 전반에 기술 중심의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 이번 ‘기능성 공용 옷장’ 특허 또한 공간 효율성과 실용성을 강조한 결과물로, B2B 시장과 공공시설 인테리어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아트인가구 관계자는 “이 특허 기술은 공공시설 이용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옷장 내부의 위생 상태를 장시간 청결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실용적인 구조에 중점을 뒀다”며, “환기 장치 없이도 자연적으로 통풍과 건조가 이루어지는 설계를 통해 유지 및 관리 비용까지 절감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해당 기업은 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에서 부여하는 이노비즈 회원 자격을 획득하게 되었다. 이노비즈는 단순한 회원제가 아니라, 기술성과 경영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정되는 인증 제도로, 이번 등록은 해당 기업이 가진 디자인 기반 기술력의 신뢰성과 경쟁력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는 뜻이다.

㈜아트인가구 관계자는 “앞으로도 생활 속 불편을 해결할 수 있는 기술 중심의 가구 개발에 힘쓸 것”이라며 “디자인, 기능, 친환경까지 모두 아우르는 브랜드로 거듭나겠다”고 전했다.

이병학 빅데이터뉴스 기자 lbh@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