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5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월 4일부터 2월 4일까지의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303만8,87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39만9,121개와 비교하면 9.45%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LX세미콘, HB테크놀러지, 소룩스, 서울반도체, 덕산네오룩스, 미래나노텍, 이녹스첨단소재, 선익시스템, 파인텍, AP시스템, 토비스, 미래컴퍼니, 오성첨단소재, 우리바이오, 코이즈, DMS, 금호전기, 톱텍, 아이씨디, 야스, 아나패스, 디아이티, 루멘스, 서울바이오시스, 위지트, 비아트론, 힘스, 참엔지니어링, 아바텍, 제이스텍 순이었다.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LX세미콘 브랜드는 참여지수 9만3,468 미디어지수 7만8,881 소통지수 9만4,455 커뮤니티지수 18만293 시장지수 22만2,241 사회공헌지수 3만5,3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만4,67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79만3,095와 비교해보면 11.15%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39만9,121개와 비교하면 9.45%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4.74% 하락, 브랜드이슈 13.32% 하락, 브랜드소통 2.44% 하락, 브랜드확산 20.01% 하락, 브랜드시장 8.71% 상승, 브랜드공헌 18.31% 하락했다"고 말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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