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페이,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평판지수↑

김수아 기자

2024-12-31 10:57:11

네이버페이,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평판지수↑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간편결제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네이버페이 2위 카카오페이 3위 삼성페이 순으로 나타났다.

3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 국내에서 서비스 중인 19개 간편결제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 평판 분석했다고 밝혔다. 지난 11월 30일부터 12월 31일까지의 간편결제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2,088만8,76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지난 11월 간편결제 브랜드 빅데이터 1,992만9,265개와 비교하면 4.81% 증가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결제액 기준 국내 간편결제시장 규모는 2016년 11조 7810억원에서 2020년 120조원을 돌파했다. 삼성전자, LG전자 등 디바이스 사업자, 네이버·카카오·NHN·SK플래닛 등 플랫폼 사업자, PG사, 신세계·롯데 등 유통사들이 페이 서비스를 하고 있다. 정부에서 주도하는 제로페이도 선보이고 있다.

​페이 서비스 경쟁이 치열한 이유는 결제 기능이 갖는 중요성 때문이다. 일단 한 번이라도 결제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들은 다음번에도 같은 서비스를 이용할 확률이 높다. 특히 O2O(온&오프 연계사업) 사업 확대에 있어 페이 서비스는 필수적이다. 뿐만 아니라 간편결제와 소셜 커머스 서비스에 돈을 맡기면 은행 이자보다 큰 수익을 벌 수 있는 시대를 열기도 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12월 국내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순위는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삼성페이, 페이팔, 토스페이, 페이코, 알리페이 , 제로페이, 스마일페이, SSG페이, 쿠페이, 케이페이, 우리페이, 페이나우, 엘페이, T페이, SK페이, 원큐페이, 티몬페이 순이었다.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네이버페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95만2,753 미디어지수 199만5,758 소통지수 210만8,193 커뮤니티지수 241만1,7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46만8,41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71만7,615와 비교해보면 30.62%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간편결제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간편결제 브랜드 빅데이터 1,992만9,265개와 비교하면 4.81%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2.33% 상승, 브랜드이슈 14.48% 상승, 브랜드소통 6.13% 상승, 브랜드확산 8.09%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