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소비자들이 사랑받는 생수 브랜드 21개에 대해서 지난 2024년 11월 17일부터 2024년 12월 17일까지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3,859,16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생수 브랜드 소비를 분석했다. 지난 11월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4,245,823개와 비교하면 9.11% 줄어들었다.
브랜드평판 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관계를 측정한 것이다.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이 만들어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어 분류하여 평판알고리즘을 통해 지수한 것이다. 생수 브랜드평판분석은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2024년 12월 생수 브랜드평판 순위는 삼다수, 스파클, 동원샘물, 백산수, 아이시스, 몽베스트, 에비앙, 크리스탈, 풀무원샘물, 평창수, 다이아몬드, 지리산수, 진로 석수, 퓨어라이프, 화이트, 약산 샘물, 퓨리스, 천연수, 수블리, 가야G워터, 순수 생수 순이었다.
생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다수 생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418,790 소통지수 430,922 커뮤니티지수 470,2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19,91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410,614와 비교해보면 6.43%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생수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다수 생수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생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4,245,823개와 비교하면 9.1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93% 하락, 브랜드소통 6.52% 하락, 브랜드확산 10.89%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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