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10월 22일부터 11월 22일까지 17개 국내 캐피탈 브랜드 빅데이터 661만3,74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소통, 미디어,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를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한 결과 지난 10월 캐피탈 브랜드 빅데이터 588만9,577개와 비교하면 12.30% 증가했다고 22일 밝혔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며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여신전문금융( 캐피탈 ) 브랜드평판지수 2024년 11월 순위는 현대캐피탈, KB캐피탈, 하나캐피탈, 한국캐피탈, 롯데캐피탈, NH농협캐피탈, 우리금융캐피탈, BNK캐피탈, 신한캐피탈, JB우리캐피탈, M캐피탈, OK캐피탈, IBK캐피탈, KDB캐피탈, 애큐온캐피탈, DB캐피탈, JT캐피탈 순이었다.
1위를 기록한 현대캐피탈 브랜드는 참여지수 45만9,801 미디어지수 49만5,146 소통지수 34만561 커뮤니티지수 43만6,651 사회공헌지수 4만8,482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178만641로 분석됐으며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69만1,113과 비교해보면 5.29%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현대캐피탈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32% 상승, 브랜드이슈 16.42% 상승, 브랜드소통 5.16% 하락, 브랜드확산 27.25% 상승, 브랜드공헌 6.69%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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