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9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10월 21일부터 2024년 11월 21일까지의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617,23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0월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빅데이터 6,693,589개보다 1.1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뷰노, 제이엘케이, 비트컴퓨터, 유비케어, CJ바이오사이언스, 이지케어텍, 라이프시맨틱스, 솔본, 인피니트헬스케어 순이었다.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뷰노 브랜드는 참여지수 282,519 미디어지수 155,810 소통지수 157,171 커뮤니티지수 182,179 시장지수 752,267 사회공헌지수 74,5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04,449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886,240과 비교해보면 14.9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11월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뷰노 ( 대표 이예하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10월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693,589개와 비교하면 1.1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47% 상승, 브랜드이슈 8.47% 상승, 브랜드소통 7.11% 상승, 브랜드확산 0.52% 하락, 브랜드시장 8.83% 하락, 브랜드공헌 5.8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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