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10월 15일부터 2024년 11월 15일까지의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229,23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0월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9,341,212개와 비교하면 0.58%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4년 11월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현대글로비스, CJ대한통운, 한진, 동방, 세방, KCTC, 국보, 유수홀딩스, 한익스프레스, 한솔로지스틱스, 삼일 순이었다.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글로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43,850 미디어지수 310,449 소통지수 458,814 커뮤니티지수 332,934 시장지수 8,745,129 사회공헌지수 111,6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202,870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9,995,279와 비교해보면 2.0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11월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현대글로비스 ( 대표 이규복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현대글로비스 브랜드는 종합물류업과 유통판매업, 해운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한 회사이다. 2021년 3분기 기준 매출액 대비 매출 비중은 종합물류업 32.70%, 유통판매업 52.80%, 해운업 14.49%이다. 2015년 국내 물류기업 최초로 다우존스지속가능경영지수에 편입 이후 5년 연속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341,212개와 비교하면 0.5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24% 하락, 브랜드이슈 3.78% 상승, 브랜드소통 1.52% 하락, 브랜드확산 7.37% 하락, 브랜드시장 0.33% 상승, 브랜드공헌 25.4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