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항공사 상장기업 7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10월 8일부터 2024년 11월 8일까지의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6,867,66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0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3,332,606개와 비교하면 8.16%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대한항공, 한진칼,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순이었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대한항공 브랜드는 참여지수 1,031,355 미디어지수 427,241 소통지수 999,106 커뮤니티지수 2,624,657 시장지수 15,825,874 사회공헌지수 372,0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280,287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0,884,286과 비교해보면 1.9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대한항공 ( 대표 조원태, 우기홍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3,332,606개와 비교하면 8.1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06% 상승, 브랜드이슈 5.01% 상승, 브랜드소통 14.53% 상승, 브랜드확산 12.18% 상승, 브랜드시장 8.46% 상승, 브랜드공헌 17.6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