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브랜드 법인 통합 목적에 대해 bhc는 “bhc그룹 내 브랜드 간의 경영효율화와 역량 집중을 통한 사업 경쟁력 강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bhc는 2013년 bhc치킨이 독자 운영 체계를 갖춘 후 2014년 창고43, 2016년 큰맘할매순대국, 2021년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를 인수해 종합외식기업으로 성장해 왔다.
bhc는 신규 브랜드 론칭 및 인수합병 과정에서 별도 자회사 체제로 운영하며 빠르게 외형을 키워 왔지만, 각 사업부마다 동일·유사한 업무를 사업부별로 진행하는 등 비효율적인 면도 존재했다.
특히, 브랜드별로 법인이 달라 법률문제나 계약 체결, 서류관리나 직인, 인장 관리 등 행정적 불편함이 초래되는 한편, 창고43이나 큰맘할매순대국 등은 해당 업종의 선두주자임에도 불구하고 법인명 인지도가 낮아 사업 확장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다만 이번 법인 통합에서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는 미국 아웃백 본사와의 계약관계에 따라 제외된다.
bhc 관계자는 “이번 통합으로 브랜드별 중복 거래하고 있는 파트너사들이 앞으로는 각 브랜드별로 별도 계약을 하지 않아도 되며, 각 브랜드별 다소 상이한 정책으로 인한 파트너사들의 혼선을 원천적으로 제거하게 됐다”라며 “브랜드별 유사, 동일한 업무를 이중 삼중으로 하지 않아 불필요한 업무들이 상당 부분 개선되는 큰 장점이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빅데이터뉴스가 최근 1개월(2024.06.01~06.30) bhc 관련 게시물 수를 조사한 결과 총 2만226건의 정보량을 기록, 전년 동기 2만1,078건 대비 852건, 4.0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분석을 통해 최근 1년간 bhc 브랜드에 대한 온라인 관심도가 다소 줄어든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1개월(2024.06.01~06.30) bhc 관련 소비자 호감도도 조사한 결과, 긍정률 67.69% 부정률 3.41%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순호감도 64.27%를 기록했다.
직전 달인 5월 긍정률 63.59% 부정률 4.67% 순호감도 58.92% 대비 5.35%p 늘어난 수치다.
이번 분석을 통해 최근 1개월 전후로 bhc에 대한 소비자 호감도 역시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정보량이 많지 않으면 단 한 두 건의 이슈만으로도 호감도가 크게 변할 수 있다. 또 포스팅 내에 ‘좋다, 친절하다, 맛있다, 칭찬’ 등의 긍정적인 뉘앙스를 지닌 키워드가 많으면 긍정문, ‘싫다, 불친절하다, 맛없다, 짜증’ 등의 부정적인 뉘앙스를 가진 키워드가 많으면 부정문으로 분류된다.
단, 이들 단어가 해당 포스팅 내 기업 또는 상품명을 겨냥하거나 지칭하지 않고 우연히 함께 포스팅 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호감도는 참고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강지용 빅데이터뉴스 기자 kjy@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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