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16일부터 4월 16일까지의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62만9,54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3월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841만3,170개와 비교하면 6.61%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4월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현대글로비스, CJ대한통운, 한진, 동방, 세방, 국보, KCTC, 한익스프레스, 유수홀딩스, 삼일, 한솔로지스틱스 순이었다.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글로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4만934 미디어지수 30만3,196 소통지수 34만369 커뮤니티지수 77만5,727 시장지수 611만4,613 사회공헌지수 10만7,2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88만2,128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828만1,892와 비교해보면 4.83%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841만3,170개와 비교하면 6.61%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34% 하락, 브랜드이슈 46.87% 상승, 브랜드소통 44.22% 상승, 브랜드확산 37.70% 상승, 브랜드시장 8.03% 하락, 브랜드공헌 2.70%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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