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화장품 업계 5개사의 정보량(관심도=총 포스팅 수)에 대해 지난 2분기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분석 결과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2분기 총 11만9,945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압도적인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LG생활건강은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3달간 총 3만7,500건의 정보량을 나타내며 2위를 차지했다.
이어 애경산업은 3만6,602건의 정보량으로 3위에 올랐다.
분석 기간 코스맥스는 1만4,543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4위를 차지했다.
한국콜마의 지난 2분기 온라인 정보량은 1만543건에 그쳤다.
데이터앤리서치는 이들 5개사를 대상으로 호감도 조사를 실시했다.
호감도 조사에서는 각사 이름을 키워드로 한 포스팅에 '좋아요,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긍정어가 많으면 긍정글로, '싫어요, 화난다, 최저, 못한다' 등의 부정어가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된다.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2분기 긍정률 84.28%, 부정률 3.14%를 기록,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는 81.13%를 나타내며 관심도에 이어 호감도 1위도 차지했다.
분석 기간 코스맥스는 긍정률 55.94%, 부정률 10.98%를 기록하며 순호감도는 44.96%로 2위를 차지했다.
이어 LG생활건강은 긍정률 55.51%, 부정률 10.87%로 순호감도 44.64%를 기록하며 2위인 코스맥스와 미미한 차이로 3위에 올랐다.
한국콜마는 긍정률 51.10%, 부정률 11.90%, 순호감도 39.19%를 나타내며 호감도 4위를 차지했다.
애경의 지난 2분기 호감도를 분석한 결과 긍정률 50.64%, 부정률 12.47%, 순호감도 38.17%를 기록하며 국내 화장품 업계 5개사 가운데 호감도 5위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애경의 순호감도는 같은 업종에서는 가장 낮았지만 다른 업종의 호감도 평균치에 비해서는 여전히 높을 정도로 화장품업계에 대한 소비자 호감도는 전체적으로 높은 편이었다"고 전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