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일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피자 브랜드 5개사에 대해 3분기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분석 결과 도미노피자는 올 7월부터 9월까지 총 2만9,038건의 정보량을 나타내며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이어 피자헛이 2만388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2위에 올랐다.
3위는 1만5,169건을 기록한 피자스쿨이 차지했다.

데이터앤리서치는 관심도와 마찬가지로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긍정,부정,중립으로 구분된 감성도 정보량을 조사했다.
미스터피자는 긍정률 75.04%, 부정률 5.69%,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제외한 값인 순호감도 69.34%를 기록, 소비자 호감도 1위에 올랐다.
관심도 분석에서 1위를 차지했던 도미노피자는 긍정률 70.28%, 부정률 5.53%, 순호감도 64.75%로 2위를 기록했다.
관심도 4위를 기록한 파파존스는 긍정률 64.14%, 부정률 5.84%, 순호감도 58.30%를 나타내며 3위를 차지했다.
피자헛은 정보량 2위에 올랐지만 소비자 호감도 분석에서는 긍정률 63.66%, 부정률 5.53%, 순호감도 58.14%로 4위를 차지했다.
관심도 3위를 차지한 피자스쿨은 긍정률 63.04%, 부정률 6.94%, 순호감도 56.09%로 5위를 기록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