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통합 검색·추천·랭킹 서비스 제공 OTT TV 'U+tv' 선보여

최효경 기자

2022-11-20 09:00:00

기자간담회에서 LG유플러스 박준동 컨슈머서비스그룹장(상무)이 인사말을 하는 모습
기자간담회에서 LG유플러스 박준동 컨슈머서비스그룹장(상무)이 인사말을 하는 모습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는 자사 IPTV 서비스 U+tv를 OTT를 비롯한 실시간 방송과 VOD까지 하나의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20일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새로 개편된 U+tv는 이른바 'OTT TV'로 재탄생했으며 이는 미래성장동력인 4대 플랫폼 중 '놀이 플랫폼' 전략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방송통신위원회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에 따르면 국내 MZ세대들의 90% 이상이 OTT를 이용 중이고, 평균 2.7개를 동시에 구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LG유플러스는 2개 이상의 OTT를 구독하는 이용자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심층 인터뷰를 진행, 주요 타깃 연령대(20~44세) 이용자의 약 60%가 TV와 OTT를 주 5일 이상 시청하고 있으며, 특히 TV로 OTT를 시청한다는 응답도 71%에 달했다고 전했다.

LG유플러스는 고객 심층 인터뷰를 통해 번거로운 콘텐츠 탐색 과정, OTT별 사용성 차이, 요금 부담 등 이용자의 페인 포인트(Pain Point)를 확인했으며 이러한 고객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서비스 개편을 준비해 온 것이라고 덧붙였다.
OTT TV로 개편된 U+tv는 △편리한 시청 경험 △나에게 꼭 맞는 콘텐츠 추천 △합리적인 요금을 제공할 예정이며 통합 추천 및 검색을 갖춰 그간 분석된 이용자의 페인 포인트를 해소하고 편리한 시청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에 따르면 U+tv는 실시간 방송을 보는 동시에 화면 하단의 '런처'를 통해 OTT 콘텐츠를 탐색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으로, 원하는 콘텐츠를 검색하면 실시간 채널·VOD·OTT 중 시청 가능한 플랫폼을 알려주고, 실시간 채널의 경우 시청을 예약할 수도 있다.

이와 함께 U+tv는 한 화면에서 OTT를 포함한 여러 콘텐츠를 통합 추천하고, VOD·실시간 채널·인물에 대한 급상승 인기 순위를 제공한다.

이용자는 총 7개(IPTV 4개, 아이들나라 3개)까지 프로필을 세분화할 수 있어 개개인의 시청 패턴을 유지하면서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받을 수 있다.

런처 화면에서 자신의 IPTV 프로필을 선택하면 시청 이력을 기반으로 '내가 좋아하는 채널', '최근 본 영상 이어보기', '자주 사용한 TV앱', 'VOD 맞춤 콘텐츠'가 제공된다.

OTT TV로 개편된 U+tv는 기존 UHD2 이상의 IPTV를 이용하고 있는 고객이라면 누구나 별도의 셋톱박스 교체 없이 이용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U+tv 개편에 맞춰 OTT TV에 최적화된 OTT 리모컨도 선보였으며 이는 넷플릭스·디즈니+·유튜브 등 OTT와 LG유플러스의 아이들나라·홈트Now 등 사용률이 높은 서비스 버튼을 리모컨 상단에 일괄 배치하며 편의성을 강화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개편에 맞춰 △IPTV OTT 요금제 △모두의 할인팩 △유독 등 여러 형태의 요금제를 선보이면서 U+tv를 합리적인 가격에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IPTV OTT 요금제는 '프리미엄 디즈니+ 요금제'와 '프리미엄 넷플릭스 요금제'로 2종으로, 실시간 채널과 OTT 무제한 이용 혜택을 제공하며 ‘모두의 할인팩’은 보고싶은 콘텐츠가 많은 고객들을 위해 기획된 국내 최초 '미디어 할인 멤버십'이다.

LG유플러스 박준동 컨슈머서비스그룹장(상무)는 "U+tv는 OTT와의 상생 및 협력을 통해 시청 전·중·후에 이르는 모든 여정에서 고객의 미디어 시청 경험을 혁신해 나갈 것"이라며 "LG유플러스는 U+tv를 통해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겠다"라고 밝혔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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