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페이지는 기존 연간으로 발행된 모빌리티 리포트의 디지털 자산 구축∙관리 및 새롭게 공개되는 콘텐츠들의 아카이브 역할을 하게 된다.
이번에 오픈하는 모빌리티 리포트 홈페이지는 지난 2017년부터 매년 발행해 온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의 디지털 자산 구축 및 통합 관리와 올해부터 시의성에 맞춰 공개 예정인 이동 데이터 분석 결과까지 한 곳에 모은 일종의 ‘이동 콘텐츠 및 데이터 아카이브’ 역할을 하게 된다.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가 한 해의 주요 이동 데이터와 관련 이슈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자료로 호평 받아온 만큼, 매년 연말에는 홈페이지에서 공개된 콘텐츠를 엮어 책자 형태의 리포트도 지속적으로 별도 발간한다는 계획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모빌리티 리포트 홈페이지 첫 콘텐츠로, 올해 가장 큰 화두였던 △택시대란과 수요∙공급 불일치 실태 및 시사점을 살펴보고 △1인당 주행 건수와 엔데믹 간의 관계 분석을 다뤘다. 이를 통해 이동 서비스에서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모빌리티를 넘어 일상 생활 속 변화의 원인도 함께 분석했다.
카카오내비 데이터를 통해 살펴본 결과, 올해는 작년과 달리 나들이객이 많아지는 지난 4월을 기점으로 1인당 주행 건수가 오히려 지속 감소하는 현상을 보였으며 지난 4월~7월 사이의 주행 건수 변화를 요일별, 유종별 기준으로 작년 데이터와 비교해보니, 유가 상승 보다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가 원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