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부회장, CEO 브랜드평판 9월 톱…"평판지수도 급등"

김수아 기자

2022-09-07 08:50:43

이재용 부회장, CEO 브랜드평판 9월 톱…"평판지수도 급등"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CEO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 2위 SK그룹 최태원 회장, 3위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회장 순으로 나타났다. ​

이재용 부회장은 지난달 광복절 때 윤석열 대통령에 의해 사면 복권되면서 평판이 크게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빅데이터뉴스(대표 임경오)와 함께 지난 8월 7일부터 9월 7일까지의 60명 CEO 브랜드 빅데이터 729만1,534개를 분석하여 CEO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지표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8월 CEO 브랜드 빅데이터 701만9,570개와 비교하면 3.87% 증가했다. ​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위원이 진행한 채널평가도 포함하고,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9월 CEO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이재용, 최태원, 정의선, 김승연, 구광모, 신동빈, 손태승, 조원태, 이재현, 박현주, 최정우, 윤종규, 구현모, 서경배, 김범수, 이해진, 신창재, 허태수, 이명희, 이성희, 박정원, 구자열, 정몽준, 박찬구, 장세주, 함영주, 정지선, 김태오, 조석래, 서정진 순으로 분석됐다.​

CEO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 이재용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439,313 소통지수 135,094 커뮤니티지수 1,247,8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22,292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365,083과 비교하면 33.49%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2022년 9월 CEO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브랜드평판 1위는 삼성 이재용 브랜드로 분석됐다. CEO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CEO 브랜드 빅데이터 7,019,570개와 비교하면 3.8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이슈 10.10% 상승, 브랜드소통 20.64% 상승, 브랜드확산 0.64% 하락했다"고 밝혔다.

2022년 9월 CEO 브랜드평판을 분석한 CEO는 가나다 순으로 구광모, 구자열, 구현모, 김광수, 김기홍, 김남구, 김남호, 김범수, 김상열, 김승연, 김재철, 김지완, 김태오, 김홍국, 박문덕, 박성수, 박정원, 박찬구, 박현주, 방준혁, 서경배, 서정진, 손태승, 신동빈, 신창재, 우오현, 유경선, 윤세영, 윤종규, 이만득, 이명희, 이성희, 이순형, 이우현, 이웅열, 이재용, 이재현, 이준용, 이중근, 이해진, 이호진, 장세주, 장형진, 정몽규, 정몽원, 정몽준, 정몽진, 정의선, 정지선, 정창선, 조남호, 조동길, 조석래, 조양래, 조원태, 조정호, 최정우, 최태원, 함영주, 허태수 등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