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도날드, 2분기 '맛있다' 빅데이터 평가 1위…버거킹·롯데리아 순

최효경 기자

2022-09-01 08:06:38

맥도날드, 2분기 '맛있다' 빅데이터 평가 1위…버거킹·롯데리아 순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빅데이터 분석 결과 맥도날드가 지난 2분기 국내 햄버거 브랜드 중 소비자들로부터 맛있다는 평가를 가장 많이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1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을 대상으로 임의 선정한 국내 패스트푸드,수제버거 전문점 7개사의 포스팅 내 '맛있다' 연관어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분석 방법은 '햄버거 브랜드' 포스팅 내 다른 단어들 중 '맛있다'란 연관어 수에서 '맛없다'란 연관어 수를 뺀 값을 계산해 조사한 것으로 이는 아무리 '맛있다' 포스팅 수가 많더라도 '맛없다' 포스팅 수가 많다면 진정한 의미에서 맛있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할 수 없다는 전제에서 출발한 분석법이다.

분석결과 맥도날드(대표 김기원)가 '맛있다' 연관어 수 3만5,217건에서 맛없다' 연관어 3,188건을 뺀 값인 순수 '맛있다' 정보량은 3만2,029건으로 1위를 차지했다.

맥도날드는 지난 4월 실시된 1분기 햄버거 브랜드 관심도 조사에서도 최다 정보량으로 1위를 나타낸 바 있다.
2위는 버거킹(대표 문영주)으로 '맛있다' 2만8,723건, '맛없다' 2,956건으로 '순수 맛있다' 포스팅 수는 2만5,767건을 보였다.

롯데리아(롯데GRS 대표 차우철)는 '맛있다' 2만5,801건에서 '맛없다' 2,683건을 뺀 '순수 맛있다' 연관어 수는 2만3,118건으로 3위를 기록했다.

이어 맘스터치(대표 김동전)가 '순수 맛있다' 1만5,696건 (='맛있다' 1만7,220건 - '맛없다' 1,524건) , 쉐이크쉑(대표 랜디 거루티, 이하 쉑쉑버거)이 9,339건(='맛있다' 1만121건 - '맛없다'782건)으로 각각 4,5위를 차지했다.

패스트푸드 전문 프랜차이즈가 아닌 수제버거 전문 브랜드 중에서는 쉑쉑버거가 맛있다는 평가를 가장 많이 받은 것이다.

쉑쉑버거는 지난 2004년 미국 뉴욕주에서 출발한 수제버거 브랜드다.

이어 프랭크F&B의 프랭크버거는 '순수 맛있다' 연관어 수 4,265건(=맛있다 4,571건 - 맛없다 306건) , 신세계푸드의 노브랜드버거 '순수 맛있다' 평가는 2,928건(=맛있다 3,152건 - 맛없다 224건)에 그쳤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