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8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7월 18일부터 8월 18일까지의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386만73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7월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926만8,195개와 비교하면 9.12%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8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캠시스, 영풍, 엠씨넥스, 버킷스튜디오, 시노펙스, KH바텍, 파인테크닉스, 파트론, 이엠텍, 드림텍, 인탑스, 이랜텍, 상신이디피, AP위성, 유티아이, 동운아나텍, 아이엠, 하이비젼시스템, 노바텍, 세경하이테크, 슈피겐코리아, 하인크코리아, 아모텍, 아모센스, 나무가, 와이솔, 코아시아, 알에프텍, 앤디포스, 와이제이엠게임즈 순이었다.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캠시스 ( 대표 박영태 ) 브랜드는 참여지수 723,897 미디어지수 623,784 소통지수 612,076 커뮤니티지수 499,850 시장지수 386,731 사회공헌지수 117,8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64,145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574,239와 비교하면 15.15%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7월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9,268,195개와 비교하면 9.12% 줄어들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1.01% 하락, 브랜드이슈 18.24% 하락, 브랜드소통 12.96% 하락, 브랜드확산 21.12% 하락, 브랜드시장 3.94% 상승, 브랜드공헌 7.97%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