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2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6월 11일부터 2022년 7월 11일까지의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6,256,03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6월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8,253,608개와 비교하면 10.9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2년 7월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앱코, 에이텍, 잉크테크, 피씨디렉트, 주연테크, 엔에스엔, 푸른기술, 에이루트, 딜리, 케이씨티, 한국정보공학, 빅솔론, 우리로, 아이디스홀딩스, 메디프론, 비엔지티, 씨아이테크, 에이텍티앤, 율호, 파커스, 인포마크, 센트럴인사이트, 아이디피, 디지아이 순이었다.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앱코 ( 대표 이태화, 오광근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5,490 미디어지수 65,154 소통지수 197,073 커뮤니티지수 285,410 시장지수 504,090 사회공헌지수 49,7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76,923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347,258과 비교하면 5.22% 하락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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