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기, '전자장비와기기'업종 중 관심도·증가율·호감도 싹쓸이 톱

심준보 기자

2022-03-07 08:25:38

삼성전기, '전자장비와기기'업종 중 관심도·증가율·호감도 싹쓸이 톱
[빅데이터뉴스 심준보 기자] 지난해 국내 4개 전자장비와기기 업체들의 온라인 정보량(포스팅수 =관심도)을 집계한 결과 '삼성전기'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도와 호감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기는 2020년 대비 지난해 정보량 증가율도 가장 높았다.

본지는 7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1월1일부터 12월31일까지 4개 전자장비와기기 업체를 임의 선정해 빅데이터 분석했다.

분석 대상 전자장비와기기 업체는 지난해 정보량 순으로 ▲삼성전기(대표 경계현) ▲LG이노텍(대표 정철동) ▲일진머티리얼즈(대표 양점식) ▲솔루스첨단소재(대표 진대제 서광벽) 등 총 4곳이다. 단, '두산솔루스'에서 사명을 변경한지 얼마 되지 않은 '솔루스첨단소재'의 경우 '두산솔루스' 명칭도 조사에 포함했다.

업체 선정에는 네이버 증권 '전자장비와기기' 업종을 참조했다.
분석 결과 온라인 게시물 수(총정보량)를 의미하는 '관심도'의 경우 '삼성전기'가 2021년 정보량이 25만7579건으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했다.

특히 지난 2020년 11만7468건에 비해서도 14만111건 119.28%라는 증가율로 이 부문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달리는 호랑이에 날개까지 단 격이다.

정보량 2위인 'LG이노텍'은 지난해 12만7537건으로 2020년 11만9399건에 비해 8138건 6.82% 늘었다.

3위는 '일진머티리얼즈'로 지난해 정보량은 3만3320건으로 2020년 1만3925건에 비해 5648건 40.56% 증가했다.

'솔루스첨단소재'는 지난해 4만2861건으로 2020년 5만7170건에서 1만4309건으로 되레 25.03% 줄었다.

삼성전기, '전자장비와기기'업종 중 관심도·증가율·호감도 싹쓸이 톱
본지는 4개 전자장비와기기 업체에 대한 호감도 조사도 진행했다.

집계 결과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관심도 1위인 '삼성전기'가 53.79%로 1위에 올랐다.

순호감도 2위는 'LG이노텍'으로 48.76%였다.

관심도 4위 '솔루스첨단소재'가 2위와 근소한 차이인 46.70%로 순호감도 3위를 기록했다.

'일진머티리얼즈'가 순호감도에서는 43.46%로 4개 전자장비와기기 업체 중에서는 가장 낮았으나 타 업종 평균 수준과 비교하면 낮은편은 아니다.

참고로 포스팅 글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들이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포스팅에 긍정어나 부정어가 포함돼있더라도 그 감성어가 해당 전자장비와기기 업체를 반드시 겨냥하거나 지칭한 것이라고는 할 수 없으므로 트렌드 참고자료로 감안하면 된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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