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면세점, 지난해 관심도 1위…'제주공항 면세점' 증가율 최고

심준보 기자

2022-02-17 08:58:48

롯데면세점, 지난해 관심도 1위…'제주공항 면세점' 증가율 최고
[빅데이터뉴스 심준보 기자] 지난해 7개 국내 면세점 업체 중 '롯데면세점'의 관심도(정보량 = 온라인 포스팅 수)가 가장 높았지만 전년 동기 비 정보량은 큰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가 여전히 기승을 부리면서 대부분 면세점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도가 떨어진 가운데 JDC의 '제주공항 면세점'과 현대백화점면세점은 유이하게 2020년 대비 관심도가 늘어나 눈길을 끌었다.

17일 본지는 지난 2020년과 2021년 1~12월 두 기간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7개 국내 면세점 브랜드를 빅데이터 분석했다.

빅데이터 분석 대상 마스크팩 브랜드는 정보량 순으로 ▲롯데면세점(㈜호텔롯데 롯데면세점 대표 이갑) ▲신라면세점(㈜호텔신라 대표 이부진) ▲신세계면세점(대표 유신열) ▲현대백화점면세점(대표 이재실) ▲동화면세점(대표 신정희) ▲제주공항면세점(JDC 이사장은 공석) ▲신라아이파크면세점(HDC신라면세점㈜ 대표 김회언, 고낙천) 등이다.

분석 결과 온라인 게시물 수(총정보량)를 의미하는 '관심도'의 경우 '롯데면세점'이 2021년 정보량 4만9491건으로 1위를 차지했지만 2020년 6만2154건에 비해서는 1만2663건 20.37% 줄었다.
정보량 2위인 '신라면세점'은 지난해 3만5201건으로 2020년 4만9452건에 비해 1만4251건 28.82% 줄어들었다.

3위는 '신세계면세점'으로 지난해 정보량은 1만7385건으로 2020년 2만6061건에 비해 8676건 33.79% 감소했다.

'현대백화점면세점'은 4위로 지난해 1만6398건을 기록, 2020년 1만5810건에 비해 오히려 588건 3.72% 늘며 면세점 중에서는 드물게 증가세를 나타냈다.

특히 절대 증가 건수로는 7개 면세점중 1위이다.

'동화면세점'의 경우 지난해 1만4213건으로 2020년 1만7839건에 비해 3626건 20.33% 줄었다.

6위 '제주공항면세점'은 지난해 7748건의 정보량을 보임으로써 2020년 7295건에 비해 6.21% 453건 증가하며 7개 면세점 중에서는 증가율이 가장 높았다.

'신라아이파크면세점'은 지난해 846건으로 2020년 3002건에서 2156건 71.82% 줄어든 수치다.
롯데면세점, 지난해 관심도 1위…'제주공항 면세점' 증가율 최고
본지는 7개 국내 면세점 업체에 대한 호감도 조사도 진행했다.

집계 결과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관심도 7위였던 '신라아이파크면세점'이 75.53%로 1위에 올랐다.

이어 순호감도 2위는 관심도 2위를 기록한 '신라면세점'으로 66.50%였으며 관심도 1위 '롯데면세점'은 58.93%로 순호감도 3위였다.

이어 '현대백화점면세점' 57.71%, '신세계면세점' 55.21%, '제주공항면세점' 53.64% 순이었다.

국내 최초 시내면세점으로 호텔신라와 김기병 롯데관광개발 회장간의 소송전에 휘말려 있는 '동화면세점'이 순호감도에서는 -19.02%로 7개 국내 면세점 업체 중 가장 낮았다.

참고로 포스팅 글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들이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포스팅에 긍정어나 부정어가 포함돼있더라도 그 감성어가 해당 면세점을 반드시 겨냥하거나 지칭한 것이라고는 할 수 없으므로 트렌드 참고자료로 감안하면 된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