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레저 상장기업 20개 브랜드의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19년 7월 25일부터 2019년 8월 26일까지의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6,420,69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소비습관을 알아낸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7일 밝혔다. 지난 7월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8,892,733개와 비교하면 1.92%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 로 분석했다.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하나투어 ( 대표 박상환, 김진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4,859,946 미디어지수 607,202 소통지수 9,334,099 커뮤니티지수 4,044,807 시장지수 1,185,740 사회공헌지수 1,218,6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250,440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7,944,120와 비교하면 18.43% 상승했다.
3위, 호텔신라 ( 대표 이부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743,079 미디어지수 840,137 소통지수 3,212,442 커뮤니티지수 667,595 시장지수 7,623,054 사회공헌지수 550,55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636,864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3,519,733와 비교하면 0.87% 상승했다.
4위, 파라다이스 ( 대표 박병룡 ) 브랜드는 참여지수 494,212 미디어지수 1,513,817 소통지수 5,667,377 커뮤니티지수 806,078 시장지수 3,472,453 사회공헌지수 357,33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311,270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0,813,217와 비교하면 13.85% 상승했다.
5위, 모두투어 ( 대표 우종웅 ) 브랜드는 참여지수 2,446,408 미디어지수 549,623 소통지수 3,514,032 커뮤니티지수 3,449,699 시장지수 685,530 사회공헌지수 1,296,7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942,020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2,015,690와 비교하면 0.61% 하락했다.

구 소장은 이어 "2019년 8월 레저 상장기업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7월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8,892,733개와 비교하면 1.9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06% 상승, 브랜드이슈 50.47% 하락, 브랜드소통 121.92% 상승, 브랜드확산 32.08% 하락, 브랜드시장 9.98% 하락, 브랜드공헌 21.99% 하락했다"고 덧붙였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19년 7월 25일부터 2019년 8월 26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2019년 8월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한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는 강원랜드, 하나투어, 호텔신라, 모두투어, 파라다이스, 참좋은여행, 아난티, 롯데관광개발, GKL, 용평리조트, 노랑풍선, 디딤, 이월드, 신세계푸드, MP그룹, 남화산업, 세중, JTC, 글로벌텍스프리, 제이테크놀로지 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