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올 2분기(4월1일~6월30일) 임의 선정한 국내 주요 10개 저축은행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분석 대상 은행은 2분기 관심도(=정보량) 순으로 △SBI저축은행 △OK저축은행 △웰컴저축은행 △페퍼저축은행△상상인저축은행 △다올저축은행 △애큐온저축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 △모아저축은행 △OSB저축은행 등 10곳이다.
분석 결과 온라인 게시물 수(총 정보량)를 의미하는 '소비자 관심도'는 'SBI저축은행'이 2분기 총 9417건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관심도 2위는 7886건을 기록한 'OK저축은행'이었다. '웰컴저축은행'이 7269건으로 3위를 차지했다.
'OSB저축은행'이 761건으로 가장 적었다.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다올저축은행'이 53.55%로 1위를 기록했다.
'한국투자저축은행'은 52.92%로 순호감도 2위를 차지했다. '애큐온저축은행'은 51.22%를 기록, 3위로 나타났다.
'상상인저축은행'의 순호감도는 50%에 근접한 51.02%로 4위였다.
관심도 1위 'SBI저축은행'이 49.14%로 뒤를 이었으며 '웰컴저축은행' 47.27%, '페퍼저축은행' 42.06%, 'OK저축은행' 36.15% 순이었다.
'모아저축은행'과 'OSB저축은행'은4.25%, 2.24%에 그쳤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 내용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감성어가 해당 저축은행을 직접 지칭하거나 관련이 없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감안하면 된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bdhse@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