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4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해 국내 화장품 브랜드' 포스팅 수(정보량=관심도)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 등 대형 제조사를 제외하고 임의선정했으며 지난 5월 정보량 순으로 메디힐 △라네즈 △메디큐브 △아비브 △아누아 △브링그린 △코스알엑스 △조선미녀 △바이오던스 △웰라쥬 등이다.
조사 결과, 메디힐은 총 1만4917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 조사 대상 중 유일하게 1만건을 넘으며 관심도 1위에 자리했다.
지난 5월 코*******라는 블로거는 1일 1마스크팩을 하는 자신이 추천하는 템을 소개하는 포스팅을 올렸다. 그는 "메디힐 마데카소사이드 마스크팩이 인생템"이라며 "이것저것 도전하지만 결국 정착하는 것은 메디힐"이라고 말했다.
같은 달 또다른 유저는 올영 세일 기간 구매 목록 및 추천템을 공유했다. 그는 "트러블 올라올 때 간편하게 쓰기 좋아 자주 구매하는 메디힐 티트리 패드를 소개하며, 본품에 리필로 구성됐다"고 추천했다.
라네즈가 같은 기간 6732건의 정보량을 보이며 관심도 2위를 차지했다.
지난 5월 한 네이버블로그에는 올영세일 기간 구매하면 좋을 립 세럼으로 라네즈 도넛립을 추천하는 글이 올라왔다. 작성자는 "라네즈 립세럼은 튜브 타입이고 얇게 바르면 쫀쫀 광택이 올라온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누르면 도넛모양 어플리케이터에서 제형이 올라오는데 양조절과 위생적으로 사용하기 좋다"고 덧붙였다.
같은 달 고*****라는 블로거는 라네즈 도넛 립세럼이 유명하단 소리에 구매해봤다는 후기글을 올렸다. 그는 "해당 제품의 장점은 립밤과 틴트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며, 보습력이 좋으니 촉촉한 립밤을 선호하는 분들께 추천한다"고 강조했다.
메디큐브가 6282건을 기록하며 올 5월 화장품 브랜드 관심도 3위에 올랐다.
지난 5월 인스티즈의 한 유저는 여러 개의 뷰티디바이스를 사용하며 느낀 후기글을 게재했다. 그는 "피부결 개선템으로 메디큐브의 부스터프로를 추천하며, '에어샷 모드' 사용시 모공이 동글동글 조여진 모양이 돼 화장도 잘 먹고 매끈해서 데일리로 사용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아비브 6,052건 △아누아 3486건 △브링그린 2329건 △코스알엑스 2096건 △조선미녀 1848건 △바이오던스 1659건 △웰라쥬 1621건 순이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지난 5월 한달간 조사 대상 화장품 브랜드의 전체 포스팅 수는 총 4만7022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8만8798건, 65.38% 줄었다"고 말했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hse@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