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2022 쿠팡 임팩트 리포트’ 발행…"소상공인·고객 동반 성장 수치로 확인"

최효경 기자

2022-07-22 12:40:06

쿠팡‘2022 쿠팡 임팩트 리포트’
쿠팡‘2022 쿠팡 임팩트 리포트’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쿠팡은 자사의 성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2022 쿠팡 임팩트 리포트’가 발행됐다고 22일 밝혔다.

쿠팡 뉴스룸을 통해 공개된 ‘2022 쿠팡 임팩트 리포트’는 쿠팡이 소상공인 파트너와 고객, 직원들과의 동반성장을 추구하면서 우리 사회에 어떤 긍정적 영향을 미쳤는가를 데이터로 정리한 보고서다.

쿠팡이 지역 발전, 소상공인 성장, 고객 만족, 임직원 복지 등 다각도에서 사회적 기여도를 분석해 공식적으로 리포트를 발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022 쿠팡 임팩트 리포트’는 쿠팡이 특히 비수도권 지역에 대한 물류 투자를 통해 수도권과 지방의 균형 성장에 일조하고 있음을 강조한다.

쿠팡은 지난 해 기준으로 30개 이상 지역에서 100개가 넘는 물류 인프라를 운영 중이며, 그 결과 전 국민의 70%가 쿠팡 물류 인프라에서 10분 내 거리에 거주 중인 것으로 드러났다.

또 간접고용 효과까지 고려하면 비수도권에서 약 37만 개의 일자리 창출효과가 발생했으며, 총 11개 지역에서 서울보다 높은 고용 증가율을 기록 중이다.

보고서는 쿠팡과 함께해온 전국의 수많은 중소기업들이 판매품목 및 거래금액 등에서 괄목할 성장세를 기록했음을 보여준다.

2021년 기준으로 약 15만7000 명의 소상공인 파트너들이 총 11억3000만 개 품목의 상품을 쿠팡에서 판매하면서 한 해 동안 8조960억원의 거래액을 달성했다. 최근 3년간 약 5,300명의 파트너들이 쿠팡과 함께한 후 매출 30억원을 초과 달성해 소상공인을 졸업하는 경사를 맛보기도 했다.

고객 편의 및 만족 측면에서 쿠팡의 기여도를 살펴보면 2019년에서 2021년까지 와우 멤버십 회원 증가율은 200%를 기록, 약 900만명의 고객들이 와우 멤버십에 가입했다.

마지막으로 ‘2022 쿠팡 임팩트 리포트’는 임직원들의 복지 증진과 기업문화 개선을 위한 쿠팡의 지원을 분석하고 있다.

쿠팡은 여성 근로자들이 불편 없이 쿠팡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여성 지원 네트워크인 ‘쿠프렌드 커뮤니케이션 팀’을 출범해 운영 중이며, 물류업계 최초 유료 건강증진 프로그램인 ‘쿠팡케어’의 경우 지난 2021년 도입 이후 약 71억원을 투자한 것으로 드러났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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