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로직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6월 1위…셀트리온 뒤이어

김수아 기자

2022-06-17 09:12:20

삼성바이오로직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6월 1위…셀트리온 뒤이어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삼성바이오로직스 2위 셀트리온 3위 SK바이오사이언스 순으로 조사됐다. ​​

1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5월 17일부터 6월 17일까지의 142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783만1,93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지난 5월 브랜드 빅데이터 6,549만8,197개와 비교하면 3.56%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를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정성평가를 포함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6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SK바이오사이언스, 셀트리온헬스케어, HLB, SK바이오팜, 일동제약, 셀트리온제약, 한미약품, 유한양행, 신풍제약, 녹십자, 종근당, HK이노엔, 대웅제약, 대웅, 한미사이언스, HLB생명과학, 에스티팜, 박셀바이오, 보령제약, 코미팜, 동국제약,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일양약품, 하나제약, 부광약품, 삼일제약, 대원제약, 동구바이오제약 순으로 분석됐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바이오로직스 ( 대표 임존종보 ) 브랜드는 참여지수 288,948 소통지수 160,758 커뮤니티지수 510,656 시장지수 11,377,9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338,33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1,515,433과 비교하면 7.15%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제약 상장기업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브랜드 빅데이터 65,498,197개와 비교하면 3.56% 증가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3.90% 상승, 브랜드 소통 6.06% 상승, 브랜드 확산 4.89% 상승, 브랜드 시장 2.24%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