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삼성... 2위 네이버, 3위 카카오 順

김수아 기자

2020-08-10 09:27:20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삼성... 2위 네이버, 3위 카카오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020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 2위 네이버 3위 카카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7월 9일부터 2020년 8월 9일까지의 61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231,097,924개를 분석하여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2020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219,748,057개와 비교하면 5.16%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에서는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소비자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분석한 61개 대기업집단 브랜드평가에는 사회공헌지표와 소비자지표를 중심으로 정성적인 평가를 강화했다.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위원이 진행한 채널평가도 포함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삼성... 2위 네이버, 3위 카카오 順
2020년 8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 네이버, 카카오, 롯데, SK, 한화, 신세계, LG, KT, GS, 농협, 현대자동차, 셀트리온, 현대백화점, 메리츠금융, 한국투자금융, 대림, 현대중공업, DB, 포스코, CJ, 미래에셋, 넥슨, 교보생명보험, 효성, 한진, 현대산업개발, 대우건설, 한국타이어, 코오롱 순으로 분석됐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414,118 소통지수 15,990,346 커뮤니티지수 17,966,032 사회공헌지수 1,424,356 소비자지수 12,280,9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075,784 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2,173,622와 비교하면 52.53% 상승했다.

2위, 네이버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495,736 소통지수 26,689,230 커뮤니티지수 8,663,872 사회공헌지수 747,778 소비자지수 5,768,1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364,795 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8,604,800 와 비교하면 12.33% 상승했다.

3위, 카카오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189,031 소통지수 5,447,190 커뮤니티지수 7,705,904 사회공헌지수 368,445 소비자지수 2,148,02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858,59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4,165,882와 비교하면 50.66% 하락했다.

​​4위, 롯데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925,937 소통지수 8,692,155 커뮤니티지수 4,293,696 사회공헌지수 655,930 소비자지수 1,220,19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787,916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9,949,604와 비교하면 20.86% 하락했다.

​​5위, SK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864,824 소통지수 6,373,310 커뮤니티지수 3,404,128 사회공헌지수 214,225 소비자지수 1,275,55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132,043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6,028,699와 비교하면 24.31% 하락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삼성... 2위 네이버, 3위 카카오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8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삼성 브랜드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했다. 대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보니 지난 2020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219,748,057개와 비교하면 5.1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이슈 22.40% 하락, 브랜드 소통 13.30% 하락, 브랜드 확산 2.04% 하락, 브랜드 공헌 4.95% 상승, 브랜드 소비 10.81% 상승했다." 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분석을 통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소비자행동으로 세분화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이번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61개 대기업집단에 대해서 2020년 7월 9일부터 2020년 8월 9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2020년 8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을 분석한 대기업집단 브랜드는 CJ, DB, GS, KCC, KT, KT&G, LG, LS, OCI, SK, SM, 교보생명보험, 금호석유화학, 네이버, 넥슨, 넷마블, 농협, 다우키움, 대림, 대우건설, 대우조선해양, 동국제강, 동원, 두산, 롯데, 메리츠금융, 미래에셋, 부영, 삼성, 삼천리, 세아, 셀트리온, 신세계, 아모레퍼시픽, 애경, 에쓰 오일, 영풍, 유진, 이랜드, 중흥건설, 카카오, 코오롱, 태광, 태영, 포스코, 하림, 하이트진로, 한국 GM, 한국타이어, 한국투자금융, 한라, 한솔, 한진, 한진중공업, 한화, 현대백화점, 현대산업개발, 현대자동차, 현대중공업, 호반건설, 효성 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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