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2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소비자들의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다. 2020년 3월 4일부터 2020년 4월 5일까지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6,473,44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측정했다. 지난 2020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7,575,286개와 비교해보면 14.55%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스타벅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922,782 미디어지수 242,084 소통지수 280,537 커뮤니티지수 112,664 사회공헌지수 186,17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44,242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140,391와 비교하면 18.51% 하락했다.
3위, 이디야 브랜드는 참여지수 203,488 미디어지수 98,010 소통지수 81,055 커뮤니티지수 24,268 사회공헌지수 157,24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4,068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23,650와 비교하면 7.72% 상승했다.
4위, 메가커피 브랜드는 참여지수 361,269 미디어지수 31,878 소통지수 32,273 커뮤니티지수 14,729 사회공헌지수 3,130 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3,279 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00,683와 비교하면 7.47% 하락했다.
5위, 커피빈 브랜드는 참여지수 94,557 미디어지수 44,847 소통지수 33,983 커뮤니티지수 45,786 사회공헌지수 102,3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1,556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97,464와 비교하면 19.1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커피전문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3월 4일부터 2020년 4월 5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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