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6일 양사는 서울 영등포구 KB국민은행 본사에서 'AI 기술을 활용한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홍범식 LG유플러스 대표와 이환주 KB국민은행장을 포함한 양사 주요 임원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통신사와 금융사가 긴밀히 협력해 국민의 일상을 위협하는 보이스피싱 범죄를 예방하고, 신종 사기 수법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양사는 '익시오(ixi-O)' 서비스를 통해 피싱 의심 패턴과 금융권 이상거래 데이터를 연계, 피싱 시도 실시간 탐지와 피해 확산 방지를 위한 조기 대응 등을 협력할 예정이다. 실제 피해가 의심되는 경우 경찰청과의 협업을 통해 피해 확산을 최소화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자사의 AI 통화앱 '익시오(ixi-O)'의 △실시간 보이스피싱 탐지 기능 △ 악성앱 설치여부 분석 △위험 URL 접속 여부 분석 등을 통해 확보한 보이스피싱 의심 데이터를 KB국민은행과 공유한다. 추가로 탐지되는 이상 활동도 꾸준히 모니터링해 고객이 실제 금융 피해를 입기 전 먼저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이번 협약으로 KB국민은행의 알뜰폰 브랜드 'KB리브모바일' 고객들도 AI 통화앱 '익시오(ixi-O)'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양사는 공동 협의체를 구성해 △신종 피싱 수법 및 피해 사례 정보 공유 △피해 확산 방지를 위한 실시간 대응 프로세스 구축 △대국민 금융보안 캠페인 추진 등으로 협력을 확대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KB국민은행과 협력해 통신에서 금융까지 이어지는 전형적인 범죄인 보이스피싱 의심 징후를 보다 빠르게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게 돼 뜻깊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금융과 통신 데이터를 결합해 보이스피싱을 더욱 정교하게 탐지하고 차단하기 위한 의미 있는 협력”이라고 말했다.
정혜영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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