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역 관련 행정 절차 모바일 접근성 확대…전년 대비 관심도 26.1% 상승

이번 서비스는 병무청 시스템과 연계되어, 군 입대를 앞둔 병역 의무자가 별도로 병무청 홈페이지를 방문하지 않고도 하나원큐 앱 내 원큐지갑을 통해 간편하게 병역 판정 검사 일정과 희망 지역을 신청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하나은행은 지난 8월 예비군 손님을 위한 '예비군 동원 훈련 일정 조회' 서비스를 선보인 데 이어, 이번 서비스를 통해 병역 관련 디지털 공공 서비스의 범위를 확대했다. 이를 통해 병역 의무자들은 모바일로 병역 관련 행정 절차를 보다 쉽게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게 됐다.
하나은행은 현재 하나원큐를 통해 △소비자 권익 증진을 위한 한국소비자원 '소비 생활 안전 정보' △맞춤형 정부 혜택 알림 서비스 '혜택알리미' △기부 문화 활성화를 위한 '고향사랑기부' △해외여행 고객 대상 '스마트 패스' △정부24 전자증명서 △국민비서 등 다양한 공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나은행 디지털채널부 관계자는 "군 입대를 앞둔 병역 의무자들이 병역 관련 절차를 보다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이번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하나원큐를 통해 금융 거래뿐 아니라 다양한 공공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디지털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 등 다양한 채널 및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3분기(2025.07~09) 하나은행 정보량(포스팅 수=관심도)을 조사했다고 밝혔다. 포스팅 수는 총 19만2140건으로, 작년 3분기(2024.07~09) 하나은행 정보량인 15만2358건보다 3만9782건, 약 26.1% 상승한 수치를 기록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2025년 3분기 하나은행에 대한 고객 관심도는 전년 동일 기간 대비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며, "디지털 혁신을 통한 고객 편의성 개선이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고 전했다.
서희림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