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스원은 호텔업계의 보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 AI 알고리즘을 활용한 'SVMS(Smart Video Management System) ▲ IoT 센서 기반 실시간 화재 감지 시스템 '블루스캔' ▲ 응급 상황 대응력을 강화하는 'AED 온라인 모니터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4시간 운영되는 호텔의 특성상 보안 인력 충원이 어렵고, 인력이 부족한 시간대에는 안전 사각지대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특히 객실과 로비, 복도 등 다중이용시설에서 외부인의 무단침입이나 투숙객 간 분쟁이 발생했을 때 신속한 대응이 어려운 실정이다.
실제로 2023년에는 CCTV 미작동으로 호텔 내 절도사건 수사에 난항을 겪은 사례가 있었으며, 2024년에는 호텔 객실 내 외부인 무단침입으로 투숙객이 폭행당하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에스원의 'SVMS(Smart Video Management System)'가 효과적인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SVMS는 AI 기반 영상분석 기술을 활용해 호텔 내 위험 상황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통제한다.
또 소방청 통계 분석 결과, 국내 숙박시설의 화재 건수는 최근 5년간 22%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에스원은 이러한 화재 위험에 대응하기 위해 실시간 화재 감지 시스템 '블루스캔'도 제공한다.
전기차 충전소, 흡연구역, 기계실 등 화재 위험 구역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이상 유무를 즉시 감지한다.
건물의 주요 설비에 부착된 IoT 센서가 화재 발생 신호를 감지하면 스프링클러 작동 상태와 건물 화재 수신반 상황까지 확인해 실제 화재 상황일 경우 바로 소방서 신고 조치까지 진행한다. 이를 통해 신속한 초동 대응이 가능해 대형 화재사고를 예방하고 고객 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
정혜영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