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부의 링 수도권제1순환 따라 두산위브·롯데캐슬 등 ‘신규 분양 이어져

임이랑 기자

2025-09-17 08:21:57

두산위브&수자인 부평 더퍼스트 투시도
두산위브&수자인 부평 더퍼스트 투시도
[빅데이터뉴스 임이랑 기자] 올 가을 '수도권 1순환로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는 핵심 입지에서 잇따라 신규 아파트가 공급된다.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이하 제1순환로)는 인천~부천~시흥~안산~안양~군포~의왕~성남~하남~구리~남양주~의정부~양주~고양~김포 등을 잇는 약 128km의 고속도로다. 서울을 원형으로 감싸며 수도권 주요 도시를 빠르게 연결하는 수도권 핵심 교통망이다.

현재 이 일대는 주거 선호도와 집값 모두에서 수도권을 대표하는 부촌으로 성장했다는게 업계 한 관계자의 설명이다.

인천 부평은 전통 구도심을 넘어 신흥 주거 강자로 자리매김했으며, 분당은 '천당 아래 분당'이라는 별칭과 함께 부촌의 위상을 굳건히 하고 있다. '한국의 실리콘밸리' 판교는 고소득 IT 종사자들이 몰렸고, 일산도 수도권 서북부의 대표 신도시로 자리잡았다.

이에 따라 17일 부동산시장 분석업체 부동산인포가 부동산R114 데이터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 IC가 위치한 16개 시∙구의 가격은 최근 5년 동안 21.6%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올 가을 제1순환로 인근에서 분양이 잇따라 이어진다.

우선 이달중 분양을 예정하고 있는 인천 부평구 '두산위브&수자인 부평 더퍼스트'다.

부개4구역 주택재개발 정비사업으로 들어서며, 총 1,299가구 중 514가구가 일반분양 물량이다.주변으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중동IC가 위치하고, 경인고속도로 진입도 수월하다. 또한 7호선 굴포천역 역세권 입지에 자리해 서울 강남·가산디지털단지 등 주요 거점까지 환승 없이 이동이 가능하다.

평촌IC 부근에서는 롯데건설의 '평촌 롯데캐슬 르씨엘(900실)'이 10월 공급을 계획하고 있으며, 김포IC와 가까운 풍무역세권에서도 호반건설이 '호반써밋 풍무(가칭)' 956가구를 10월 분양 예정이다.

임이랑 빅데이터뉴스 기자 lim625@thebigdata.co.kr, iyr625@naver.com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