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연구는 국제노동기구의 제안으로 국제노동기구 산하 글로벌 디지털 임금 센터(Global Center on Digital Wages for Decent Work) 및 게이츠 재단과 함께, 말레이시아에서 페이워치 서비스를 실제 경험해 본 이용자 1500여명을 대상으로 금융 접근성, 이용 현황, 위험 요소 및 혜택에 대한 설문 조사 및 재정적 안정성과 직장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급여 선지급 서비스가 삶의 질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응답한 사용자는 전체의 80%에 달했다. 또, 경제적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고 답변한 응답자와 재정 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답변한 응답자도 각각 57%, 76%에 달했으며 30%의 사용자가 가계 부채가 감소했다고 응답했고, 저축 금액이 증가했다고 응답한 사용자는 36%로 나타났다.
60%의 사용자는 급한 자금이 필요할 때 사금융 대신 급여 선지급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응답했다. 이는 급여 선지급 서비스가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대안 금융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는 것이 페이워치측 설명이다.
또한 급여 선지급 서비스를 이용해 본 근로자의 41%가 서비스를 사용함으로써 고용주와의 관계가 개선됬다고 응답했으며 약 46%의 응답자는 새로운 직장을 선택할 때 급여 선지급 서비스 제공 여부를 매우 중요한 요소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chk@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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