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1월 1위…삼성물산·대우건설 뒤이어

김수아 기자

2024-11-19 13:44:41

현대건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1월 1위…삼성물산·대우건설 뒤이어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현대건설 2위 삼성물산 3위 대우건설 순으로 나타났다.

1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10월 19일부터 11월 19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1개의 빅데이터 2,016만3,69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했다. 지난 10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046만9,504개와 비교해보면 1.49%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를 평판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순위는 현대건설, 삼성물산, 대우건설, 롯데건설, 동부건설, 부영, 금호건설, 한양, DL이앤씨, 현대산업개발, 두산건설, GS건설, 포스코이앤씨, 한화건설, 코오롱글로벌, 호반건설, 계룡건설, 쌍용건설, 서희건설, 한신공영, KCC건설, 일성건설, 신원종합개발, SK에코플랜트, 남광토건, 동문건설, 이테크건설, 신세계건설, 남화토건, 성지건설, 태영건설 순이었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13만5,072 미디어지수 103만5,892 소통지수 46만593 커뮤니티지수 164만5,581 사회공헌지수 34만3,1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2만316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08만4,204와 비교해보면 11.36%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046만9,504개와 비교하면 1.49%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8.48% 하락, 브랜드이슈 20.76% 상승, 브랜드소통 18.34% 하락, 브랜드확산 5.88% 하락, 브랜드공헌 4.00%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