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4년 10월 15일부터 2024년 11월 15일까지의 129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5,550,05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분석을 했다. 지난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67,610,311개와 비교하면 3.05%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정성평가를 포함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4년 11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유한양행, SK바이오팜, 한미약품, SK바이오사이언스, 녹십자, 삼천당제약, 한미사이언스, 셀트리온제약, 대웅제약, 에스티팜, 종근당, 한올바이오파마, 대화제약, HK이노엔, 신풍제약, 일동제약, 바이넥스, 삼일제약, 동국제약, HLB생명과학, 대웅, 보령제약,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JW중외제약, 퓨쳐켐, 삼성제약, 동아에스티, 휴온스글로벌 순으로 분석됐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바이오로직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36,675 소통지수 225,156 커뮤니티지수 1,126,817 시장지수 15,281,0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969,683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6,558,783과 비교해보면 2.4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성바이오로직스 ( 대표 존림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7,610,311개와 비교하면 3.0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45% 하락, 브랜드이슈 1.39% 하락, 브랜드소통 3.87% 상승, 브랜드확산 3.5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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