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신제품런칭센터와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편의점 브랜드 중에서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미니스톱, 스토리웨이, 블루25, 씨스페이스, 로그인, 포시즌마트, 365플러스, 아이지에이마트, 베스트올, 하프타임 편의점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고 밝혔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빅데이터 분석은 지난 10월 4일부터 11월 4일까지의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403만7,57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0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504만7,067개와 비교하면 6.7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 사회적 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11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미니스톱, 스토리웨이, 블루25, 씨스페이스, 로그인, 포시즌마트, 365플러스, 아이지에이마트, 베스트올, 하프타임 편의점 순이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GS25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121만4,501 미디어지수 108만4,283 소통지수 136만6,265 커뮤니티지수 52만827 사회공헌지수 26만2,6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4만8,498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69만3,914와 비교해보면 5.23%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편의점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504만7,067개와 비교하면 6.71%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93% 하락, 브랜드이슈 6.35% 하락, 브랜드소통 5.28% 하락, 브랜드확산 8.59% 하락, 브랜드공헌 20.39%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