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113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8월 10일부터 9월 10일까지의 113개 자동차부품 상장기업의 브랜드 빅데이터 2,249만3,742개를 분석했다. 지난 8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12만9,038개와 비교하면 13.9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9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현대모비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한온시스템, 금호타이어, 현대위아, 성우하이텍, 넥센타이어, 화신, HL만도, 세방전지, 명신산업, 서연이화, 태양금속, 서연, 모트렉스, 코리아에프티, 일진하이솔루스, 한국단자, DN오토모티브, 덕양산업, 모베이스전자, 우신시스템, 삼성공조, 우수AMS, 대원강업, 아진산업, 동일고무벨트, 경창산업, 오스템, 유니테크노 순이었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모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2만4,098 미디어지수 74만1,350 소통지수 28만4,122 커뮤니티지수 88만7,434 시장지수 279만3,8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3만871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22만5,005와 비교해보면 7.54%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12만9,038개와 비교하면 13.91%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8.19% 하락, 브랜드이슈 10.36% 하락, 브랜드소통 13.05% 하락, 브랜드확산 28.38% 하락, 브랜드시장 0.96%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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