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홈쇼핑, 홈쇼핑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 "평판지수 11.69% 상승"

김수아 기자

2024-09-03 16:25:36

현대홈쇼핑, 홈쇼핑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 "평판지수 11.69% 상승"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홈쇼핑 브랜드평판 2024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홈쇼핑 2위 공영홈쇼핑 3위 롯데홈쇼핑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TV홈쇼핑 7개 브랜드에 대해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24년 8월 3일부터 2024년 9월 3일까지의 홈쇼핑 브랜드 빅데이터 9,275,75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홈쇼핑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9,586,207개보다 3.2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홈쇼핑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 대화량, 사회공헌 분석으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됐다.

​​2024년 9월 TV홈쇼핑 브랜드평판 순위는 현대홈쇼핑, 공영홈쇼핑, 롯데홈쇼핑, 홈앤쇼핑, NS홈쇼핑, GS홈쇼핑, CJ온스타일 순이었다.

홈쇼핑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홈쇼핑 브랜드는 참여지수 364,989 미디어지수 358,856 소통지수 430,593 커뮤니티지수 271,128 사회공헌지수 288,4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14,066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534,600과 비교해보면 11.6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홈쇼핑 브랜드평판 2024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홈쇼핑 ( 대표 정교선, 한광영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홈쇼핑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홈쇼핑 브랜드 빅데이터 9,586,207개와 비교하면 3.2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18% 하락, 브랜드이슈 8.68% 하락, 브랜드소통 0.65% 상승, 브랜드확산 18.03% 하락, 브랜드공헌 19.4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