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청년들은 지난해 11월 배달의민족 라이더들이 배달수행 중 손해를 입거나 불의의 사고를 당한 경우, 기존 지원방침에 더해 신체적·정신적인 보호뿐 아니라 법률적·경제적 지원까지 강화한 후속 보호대책을 발표했다.
배달 중 폭행·폭언 등을 당한 라이더들에게 심리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심리케어센터’가 대표적이다. 1인당 총 5회 제공되는 라이더 심리케어는 전문상담기관 허그맘허그인과 연계해 피해 라이더의 심리적·정신적 케어를 지원하는 제도로, 전국 55개 허그맘허그인 전문센터와 연계해 방문, 영상통화, 음성통화 중 라이더가 선호하는 방식을 선택해 상담받을 수 있다.
우아한청년들은 지난 3월부터 라이더를 위한 ‘법률지원센터’도 운영하고 있다.
‘법률지원센터’는 배달 중 발생한 피해상황으로 라이더에게 법적 대응이 필요할 경우 전문기관의 법률자문을 제공하는 지원정책으로, 우아한청년들이 업계 유일하게 운영하고 있다.
또한 우아한청년들은 배달의민족 라이더가 불의의 사고로 입원·치료가 필요한 경우 신속한 내부검토 후 지원금을 지급하는 ‘피해라이더 긴급치료비 지원제도’ 등 경제적 지원도 펼치고 있다.
이외에도 우아한청년들은 동반성장 파트너인 라이더를 보호하기 위해 ▲피해상황 발생 시 즉각 현장이탈 조치·안내 ▲배달 중이던 음식비용 회사부담 ▲즉시 배차취소 ▲폭언·폭행·성희롱 대응 가이드 제공 등 업계 최대·최고 규모의 지원책을 펼쳐오고 있다.
라이더의 지속가능한 배달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부터 시행하고 있는 ‘상생지원금 제도’는 배달플랫폼 업계 최초의 상생지원 프로그램으로, 일정 배달건수를 수행한 라이더에게 지원금을 추가 지급한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chk@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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