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뚜기, 신제품 ‘파우치 참치’ 3종 출시…'참치' 관심·호감도↑

'옛날참기름·골드마요·매콤마라참치' 기존 제품 대비 참치 함량 72%↑

강지용 기자

2024-08-29 10:51:05

파우치 참치 3종 연출컷. / 사진=오뚜기 제공
파우치 참치 3종 연출컷. / 사진=오뚜기 제공
[빅데이터뉴스 강지용 기자]
㈜오뚜기(007310)가 밥에 비벼 먹는 ‘파우치 참치’ 신제품 3종을 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썸트렌드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온라인상에서 ‘덮밥’ 키워드 언급량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로, 지난해 언급량은 2021년 대비 약 76% 증가했다. 이 같은 수요에 맞춰 오뚜기는 파우치 참치 3종을 새롭게 선보인다.

신제품은 △옛날참기름참치 △골드마요참치 △매콤마라참치 등 3종으로, 담백한 참치에 밥과 잘 어울리는 맛을 가미했다. 참치 원육 함량은 평균 43.58%로, 기존 오뚜기 ‘간단한끼 파우치참치’ 2종(26.67%) 대비 약 72%(g당 환산 시) 증량했다.

먼저 ‘옛날참기름참치’는 오뚜기 옛날참기름을, ‘골드마요참치’는 오뚜기 골드마요네스를 더한 제품이다. 함께 출시한 ‘매콤마라참치’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된 마라맛 트렌드를 반영해, 오뚜기 마라장으로 마라 특유의 매콤하고 얼얼한 맛을 살렸다.

해당 제품은 오뚜기밥 210g 혹은 밥 1공기에 맞게 1인분씩 소포장된 제품으로 그대로 밥에 부어 먹는 덮밥은 물론 다양한 밥요리로 활용 가능하다.

오뚜기 관계자는 “앞으로도 소비자 니즈를 고려해 오뚜기의 노하우와 소비 트렌드가 집약된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자료=데이터앤리서치 제공
자료=데이터앤리서치 제공
한편 빅데이터뉴스가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최근 한달간 오뚜기 '참치' 관련 게시물 수를 조사한 결과 총 566건의 정보량을 기록, 직전 1년 396건 대비 170건, 42.9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방식은 '오뚜기' + '참치' 키워드로 합산 분석했으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도 있다.

이번 분석을 통해 최근 한달간 오뚜기 참치에 대한 온라인 관심도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상승한 것으로 보인다.
자료=데이터앤리서치 제공
자료=데이터앤리서치 제공
지난 7월 (2024.07.01~07.31) 오뚜기 '참치' 관련 게시물의 소비자 호감도를 조사한 결과, 긍정률 81.27% 부정률 1.24%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순호감도 80.04%를 기록했다.

직전 1년 긍정률 80.56% 부정률 2.27% 순호감도 78.28% 대비 1.75%p 늘었다.

이번 분석을 통해 최근 1년 전후로 오뚜기 '참치'에 대한 소비자 호감도 역시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정보량이 많지 않으면 단 한 두 건의 이슈만으로도 호감도가 크게 변할 수 있다. 또 포스팅 내에 '좋다, 친절하다, 칭찬' 등의 긍정적인 뉘앙스를 지닌 키워드가 많으면 긍정문, '싫다, 불친절하다, 짜증' 등의 부정적인 뉘앙스를 가진 키워드가 많으면 부정문으로 분류된다.

단, 이들 단어가 해당 포스팅 내 기업 또는 상품명을 겨냥하거나 지칭하지 않고 우연히 함께 포스팅 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호감도는 참고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강지용 빅데이터뉴스 기자 kjy@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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