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트진로,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롯데칠성 뒤이어

김수아 기자

2024-08-23 10:03:43

하이트진로,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롯데칠성 뒤이어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지난 한달간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하이트진로 2위 롯데칠성 3위 무학 순으로 조사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음료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실시한 결과 지난 7월 23일부터 8월 23일까지의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가 1,942만8,045개로 분석되며 지난 7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898만5,661개와 비교하면 2.33% 증가했다고 23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

연구소에 따르면 8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하이트진로, 롯데칠성, 무학, 국순당, 제주맥주, 보해양조, 진로발효, 흥국에프엔비, 창해에탄올, MH에탄올 순으로 분석됐다.

1위를 기록한 하이트진로 브랜드는 참여지수 34만9,822 미디어지수 56만2,887 소통지수 85만8,834 커뮤니티지수 142만7,446 시장지수 356만8,931 사회공헌지수 5만8,2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682만6,156으로 분석됐으며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725만1,501과 비교해보면 5.87%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하이트진로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66% 하락, 브랜드이슈 8.98% 하락, 브랜드소통 4.62% 상승, 브랜드확산 17.43% 상승, 브랜드시장 0.47% 하락, 브랜드공헌 16.18%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