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 참붕어빵, 베트남서 ‘봉방’으로 출시…제품 관심·호감도↑

2019년 중국 출시 이후 베트남으로 시장 확대

강지용 기자

2024-08-20 11:30:00

베트남∙한국∙중국 법인 ‘참붕어빵’ 제품 / 사진=오리온 제공
베트남∙한국∙중국 법인 ‘참붕어빵’ 제품 / 사진=오리온 제공
[빅데이터뉴스 강지용 기자]
오리온(대표이사 이승준, 271560)은 베트남 현지에서 ‘참붕어빵’을 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베트남 참붕어빵은 제품명부터 맛, 식감까지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통해 선보였다. 먼저 제품명은 소비자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봉방’(Bống Bang)으로 정했다.

우리나라의 콩쥐팥쥐와 같이 착한 언니를 돕는 물고기를 그린 베트남 전래동화 ‘떰캄’(Tấm Cám)과 이 이야기를 모티브로 한 인기가요 ‘봉봉방방’(Bống Bống Bang Bang)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

한국 본사의 글로벌연구소와 베트남 법인의 마케터, 연구원 간의 협업도 현지화 전략에 힘을 보탰다.

오리온은 국내 참붕어빵 제조 레시피를 바탕으로 밀크초콜릿에 단팥을 더해 현지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달달한 초코 크림을 완성했다. 이 위에 쫄깃한 떡을 얹고 파운드 케이크와 스폰지 케이크 반죽으로 감싸 이색적인 4겹 식감을 구현했다.

봉방은 간단한 식사를 추구하는 젊은층에게 대용식으로,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온 가족 간식으로도 인기가 높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오리온 관계자는 “베트남 시장에서 참붕어빵을 안착시키기 위해 제품 이름부터 맛, 식감까지 현지 문화를 파고드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며 “아시아를 넘어 미주, 유럽시장까지 참붕어빵 진출국을 확대해 초코파이를 잇는 제2의 글로벌 파이 브랜드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자료=데이터앤리서치 제공(이하 동일)
자료=데이터앤리서치 제공(이하 동일)
한편 빅데이터뉴스는 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를 통해 지난 7월 ‘참붕어빵’ 관련 게시물 수를 분석·조사했다.
조사 결과 총 248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직전 달인 6월 186건 대비 62건, 33.33% 늘어났다. 이번 분석을 통해 최근 1개월 전후로 오리온 참붕어빵에 대한 온라인 관심도 또한 높아진 것을 알 수 있다.

조사 방식은 ‘참붕어빵’ 키워드로 합산 분석했으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도 있다.

오리온 참붕어빵, 베트남서 ‘봉방’으로 출시…제품 관심·호감도↑
같은 기간 ‘참붕어빵’ 관련 소비자 호감도 조사에서도 긍정률 77.02% 부정률 3.63%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순호감도 73.39%를 기록했다.

지난 6월 긍정률 61.83% 부정률 5.38% 순호감도 56.45% 대비 16.94%p 늘어난 수치다.

이번 분석을 통해 최근 1개월 전후로 ‘참붕어빵’에 대한 소비자 호감도 역시 높아진 것으로 평가된다. 참고로 정보량이 많지 않으면 단 한 두 건 이슈만으로도 호감도가 크게 변할 수 있다.

또 포스팅 내에 ‘좋다, 맛있다, 만족, 칭찬’ 등의 긍정적인 뉘앙스를 지닌 키워드가 많으면 긍정문, ‘싫다, 맛없다, 불만족, 짜증’ 등의 부정적인 뉘앙스를 가진 키워드가 많으면 부정문으로 분류된다.

단, 이들 단어가 해당 포스팅 내 기업 또는 상품명을 겨냥하거나 지칭하지 않고 우연히 함께 포스팅 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호감도는 참고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강지용 빅데이터뉴스 기자 kjy@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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