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8월 1위…LG생활건강 뒤이어

김수아 기자

2024-08-19 09:04:25

아모레퍼시픽,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8월 1위…LG생활건강 뒤이어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아모레퍼시픽 2위 LG생활건강 3위 한국콜마 순으로 나타났다.

1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화장품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7월 19일부터 8월 19일까지의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11만8,433개를 분석했다. 지난 7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420만8,727개와 비교하면 14.88%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8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한국콜마, 브이티, 클리오, 현대바이오, 한국화장품, 토니모리, 코스맥스, 라파스, 아모레G, 코리아나, 애경산업, 한국화장품제조, 코스나인, 코스메카코리아, 선진뷰티사이언스, 에이블씨엔씨, 현대바이오랜드, 바른손, 씨앤씨인터내셔널, 스킨앤스킨, 본느, 아이패밀리에스씨, 잉글우드랩, 원익, 디와이디, 오가닉티코스메틱, 네오팜, 현대퓨처넷 순이었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아모레퍼시픽 브랜드는 참여지수 69만4,354 미디어지수 77만8,026 소통지수 83만4,583 커뮤니티지수 93만4,645 시장지수 122만8,589 사회공헌지수 28만4,6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5만4,890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99만9,324와 비교해보면 20.74%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420만8,727개와 비교하면 14.88%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18% 하락, 브랜드이슈 11.60% 하락, 브랜드소통 13.70% 하락, 브랜드확산 28.55% 하락, 브랜드시장 0.11% 상승, 브랜드공헌 1.88%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